함몰유두란
U&U - 이래서좋아요

젖꼭지가 거꾸로 유방 안쪽으로 숨어 있는 '함몰 유두'는 미관상 불만을 갖는 원인이 되고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대부분 수유가 힘듭니다.

간혹 부모들은 태아 나자 마자 유두를 짜내지 않아서 생긴다며 무리한 힘을 가하기도 하는데 어린 영아기의 강한 자극은 오히려 유관 조직을 손상시켜 유선관을 영구히 손상 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몰 유두는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으나 부정적 자아의식을 가지게 되기도 하고 분비물이 끼어 냄새가 나거나 염증이 생기는 등 위생적으로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부분마취로 간단히 수술 후 바로 집에 갈수 있습니다.
유두 바로 아래에 조그만 절개선 만을 이용하여 유두를 당기는 조직들을 잘라주고 봉합하므로 흉터도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완전형은 젖관을 자르지 않고는 교정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수유가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물론 어떤 방법으로 수술하든지 재발 가능성이 있으며 재발하면 재수술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함몰유두 교정수술을 받을 경우에는 젖관의 손상 여부, 흉터의 정도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 재발 가능성 등에 관하여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를 한 뒤 본인이 미래 수유여부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출산과 수유를 마친 중년 여성이라면 수술을 통한 교정이 바람직합니다. 때로는 유방암에 의한 함몰유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유방암검사를 먼저 한 후에 치료를 합니다.